Skip to main content

직업군인 분야

경호스포츠과 | Dept. of Security Sports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스포츠 엘리트 경호스포츠과

검은베레, 특전사

 

해군에 UDT/SEAL이 있다면 육군엔 특전사가 대표적인 특수부대다. ‘검은 베레’로 널리 알려진 육군 특전사(특수전사령부)는 유사시 적 후방 깊숙이 침투해 정찰과 감시, 주요 군사시설 파괴, 후방 교란, 요인납치 등의 임무를 맡는다.

 

UDT/SEAL, 해군 특수전전단

 

우리 해군의 UDT/SEAL은 해군 특수전전단(구 해군 특수전여단을 모체로 2012년 창설, 편집자 주)이 정식 명칭이다. 준장 또는 대령이 지휘관을 맡는다. 1955년 창설된 수중폭파대 UDT(Underwater Demolition Team)가 그 모체다. 영화를 통해서도 널리 알려져 있는 UDT는 본격적인 상륙 작전에 앞서 적 해안에 침투해 기뢰 등 수중 장애물과 해안포, 레이더 등을 제거하고 상륙부대에 각종 해안 정보를 제공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육군3사관학교

 

경상북도 영천시 고경면 창하리에 있는 대한민국 육군 장교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사관학교.
수업 연한은 2년이며, ‘육군3사관학교 설치법’ 이라는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고등교육기관이다. 줄여서 ‘3사’라고도 부른다. 
대한민국 육군본부 직할부대이며 학교장은 보통 소장이 임명된다. 육군사관학교와 더불어 육군 장교 양성 학교의 양대 산맥을 이룬다. ‘특수목적 국립대학교’ 이며 신입이 아닌 편입학 개념으로 사관생도들을 선발하기 때문에 2년제 학사과정으로 진행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즉, 입학하자마자 3학년이며 졸업 시 4년제 대학 학사 학위가 나온다. 지원 자격으로 전문학사 또는 4년제 대학교의 2학년 수료 이상의 학력을 요구한다.